2025 HOKA UTMB Mont Blanc - UTMB 리뷰
Tom Evans가 네 번째 도전 끝에 마침내 UTMB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Tom은 2018년 CCC 우승 후 2022년 UTMB 3위에 오르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2023, 2024년 연속으로 DNF를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올해 Asics로 이적 후 출전한 AOA와 Tenerife by UTMB에서 연속 우승했고, UTMB에서는 날씨로 인해 짧아진 코스였음을 감안해도 19시간 18분 58초라는 매우 빠른 기록으로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 |
UTMB 출발 전 Tom Evans |
2위 Ben Dhiman은 Tom과 공통점이 있습니다. 같은 Asics 소속이며, Ben 역시 2023, 2024년 UTMB 완주에 실패했습니다. 프랑스인 아내와 함께 피레네 지역에 거주하며 최근 몇 년간 유럽 대회에 집중한 Ben은 Lavaredo, Diagonale des Fous, MIUT 등 굵직한 대회에서 모두 포디움에 올랐습니다. 육군 장교 출신과 축구 선수 출신이라는 서로 다른 배경을 가지고 있는 탑 엘리트 Tom과 Ben의 대결이 궁금했는데 1, 2위로 마무리했네요.
2024년 UTMB 11위, 2023년에는 다른 두 선수처럼 DNF였던 Josh Wade가 3위를 차지했습니다. Josh는 UTMB 인덱스 스코어 900점을 넘긴 적도 없었고, 포디움에 오르지 못한 대회도 많아서 앞선 두 명에 비해 탑 엘리트라 평가받지는 않았지만 올해는 포디움에 올랐습니다. UTMB는 앞으로 몇 년 더 도전할 계획이며 내년에도 반드시 돌아오겠다는 Josh의 2026년 성적은 어떨까요?
![]() |
UTMB 8위에 오른 Jiasheng Shen |
여자부에서는 Ruth Croft가 우승을 차지하며 OCC, CCC, UTMB를 모두 제패한 최초의 여자 선수가 되었습니다. 강력한 우승 후보였던 Courtney Dauwalter가 후반에 밀리자 Ruth를 따라올 선수가 없었습니다. 레전드를 제치고 우승, 그것도 여성 최초 트리플 크라운을 달성한 연인을 직접 중계한 Martin Gaffuri는 얼마나 기뻤을까요? WSER, OCC, CCC, UTMB까지 모두 석권한 Ruth의 다음 목표가 더욱 기대됩니다.
작년에는 Salomon 팀메이트인 Marianne Hogan을 서포트하며 UTMB 3위에 일조한 Camille Bruyas가 올해 직접 UTMB에 나서 2위를 차지했습니다. Camille는 2021년에도 UTMB 여자 2위를 차지한 적이 있는데, 올해는 그 때보다 40분 가까이 단축했습니다. 당시엔 Courtney에게 1위를 내주고, 이번엔 Ruth에게 1위를 내준 Camille가 UTMB에 재도전해서 우승을 거머쥘 수 있는 날이 올지 두고 봐야겠습니다. 만약 그 때 Katie가 출전한다면…
Courtney에게 밀렸던 또 한 명의 선수인 Katharina Hartmuth가 3위를 차지했습니다. Courtney는 2019년부터 2년 간격으로 퐁당퐁당 UTMB에 참여해 3번의 우승을 차지했는데, Katharina는 2023년 Courtney와 맞붙었고 2위를 차지한 경험이 있습니다. Hardrock 2년 연속 포디움, UTMB와 TDS 포디움 커리어를 쌓은 Katharina의 다음 빅 레이스는 무엇이 될까요? WSER 아니면 CCC?
![]() |
항상 웃음을 잃지 않는 Courtney Dauwalter |
한편, WSER 우승자 Abby Hall, Mityaeva 부부, 중국의 Lin Chen이 DNF로 물러났습니다. 반면 강력한 우승 후보였던 Courtney는 후반부 급격히 페이스가 떨어졌지만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10위로 결승선을 통과했습니다. 5년 연속 같은 해 WSER과 UTMB 파이널에 도전한 Emily Hawgood는 69위에 올랐습니다. 두 선수 모두 레이스 후반 속도가 크게 줄었지만,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웃으며 완주하는 모습은 엘리트뿐 아닌 아마추어 트레일 러너들에게도 귀감이 되었습니다. 순위 경쟁에서 밀릴 경우 DNF를 선택하는 엘리트들이 많은 가운데 끝까지 웃으며 달린 두 선수의 모습은 박수 받기에 충분했습니다.
다음 총 정리 글을 끝으로 UTMB를 마무리 짓겠습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