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e

해외 트레일러닝 대회 - Sierre-Zinal

50주년을 맞이한 Sierre-Zinal

올해로 50번째를 맞이했던 WSER과 같이 유럽 스위스에서도 올해로 50회를 맞이하는 트레일러닝 대회가 개최되었습니다. 바로 Valais 지역에서 열리는 Sierre-Zinal입니다. 골든 트레일 월드 시리즈이기도 한 이 레이스는 대회 이름답게 Sierre에서 출발해 Zinal에서 마무리하는 코스 길이 31km, 누적 고도 2,200m의 레이스입니다. 다만, 다른 트레일러닝 레이스와는 다르게 누적 상승 고도와 하강 고도가 비슷하지 않고 2배 차이가 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레이스 시작과 동시에 업힐을 올라야 하고 다운힐은 25km 지점 이후부터 달리게 됩니다.


대회 주요 참가 선수

올해 Sierre-Zinal은 개최 전부터 관전 요소가 많았지만 일정 부분은 아쉽게 이뤄지지 못했습니다. 가장 먼저 최다 우승 기록 보유자이자 코스 기록 보유자인 Kilian Jornet 선수가 부상으로 참가하지 못했습니다. 그 대신 대회 중간 객원 해설로 참석하여 자리를 빛내주었습니다.

골든 트레일 월드 시리즈 남성부 랭킹 1, 2위를 달리고 있는 Manuel Merillas 선수와 Bart Prezdwojewski 선수는 이번 Sierre-Zinal에 참가하지 않았지만, 작년 시리즈 우승자인 Remi Bonnet 선수를 비롯하여 직전 Dolomyths 우승자 Elhousine Elazzaoui 선수가 참가했고, 작년과 비슷하게 아프리카 선수들이 많이 참가했습니다. 해설진의 말로는 아프리카 선수들이 이번 Sierre-Zinal을 대비하여 오스트리아에서 훈련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여성부는 부상에서 복귀하여 Dolomyths 우승을 차지한 Judith Wyder 선수가 대회 전날 갑작스러운 부상으로 불참을 선언했습니다. 하지만 작년 시리즈 우승자이자 부상에서 복귀한 Nienke Brinkman 선수와 올해 좋은 폼을 보여주고 있는 Sophia Laukli, Miao Yao 선수 등이 예정대로 참가했습니다.

 

많은 이변이 있었던 레이스 결과

레이스는 많은 이변이 연속이었습니다. 우승 후보자 중 한 명이었던 Remi Bonnet 선수는 레이스 초반 선두 그룹에 있었지만, 점점 뒤처지기 시작하더니 결국 DNF를 선언했습니다. Dolomyths 우승자 Elhousine Elazzaoui 선수는 40위라는 아쉬운 성적을 거뒀습니다.

1위부터 3위까지는 모두 케냐 선수가 차지했습니다. 1위를 차지한 Kiriago Philemon Ombogo 선수는 2위를 유지하다가 레이스 중반을 넘어가면서 선두로 달리던 Kipgeno Patrick 선수를 추월했고, 결국 2시간 2727초의 기록으로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비록 Kilian Jornet 선수의 2시간 2535초의 기록을 깨진 못했지만, Kiriago Philemon Ombogo 선수가 21살밖에 안 되는 어린 선수인 만큼 잠재력이 풍부하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Kiriago Philemon Ombogo
남성부 우승을 차지한 Kiriago Philemon Ombogo /
©GoldenTrailSeries® - Sierre-zinal – the.adventure.bakery



여성부는 루마니아의 Florea Madalina 레이스 중반까지 선두를 유지하며 달렸습니다. 하지만 레이스가 후반으로 접어들면서 Florea Madalina 선수를 제치는 선수들이 하나둘 늘어났습니다. 결국 Sophia Laukli 선수가 2시간 5317초의 기록으로 우승을 차지하고 뒤를 이어 4분 후에 케냐의 Njeru Joyce Muthoni 선수가 2위로 피니쉬했습니다. 3위도 케냐의 Kisang Philaries Jeruto 선수가 차지해 남녀 1~3위 총 6명의 선수 중 무려 5명이 케냐 선수가 차지하는 위엄을 보였습니다. 그 외로 Miao Yao 선수가 4, Nienke Brinkman 선수가 6위를 차지했고, 중반까지 선두로 달리던 Florea Madalina 선수는 7위로 마무리했습니다.

Sophia Laukli
여성부 우승을 차지한 Sophia Laukli /
©GoldenTrailSeries® - Sierre-zinal – the.adventure.bakery



Sierre-Zinal이 골든 트레일 월드 시리즈 중 유독 아프리카 선수들이 좋은 성적을 거두는 대회이기도 하고, 작년 대회에 아프리카 선수의 도핑 양성 이슈가 있었던 만큼 유튜브로 레이스를 시청하는 팬들 사이에선 도핑 검사가 큰 대화의 주제 중 하나였습니다. 현재 골든 트레일 시리즈는 레이스 30일 전과 하루 전 메디컬 검사를 진행하고, 상위 입상자는 완주 후 금지 약물 복용 검사를 진행합니다. 올해에는 아무런 이슈 없이 모든 선수가 자신의 능력만을 발휘하여 레이스를 완주했길 하는 바람입니다.

다음 레이스는 미국으로 넘어갑니다. Pike Peaks Ascent는 작년 많은 유럽 선수가 4,302m의 높은 고도 때문에 고생하기도 했습니다. 남자 선수는 2시간, 여자 선수는 2시간 21분의 기록을 깨면 10,000달러의 추가 보너스를 받을 수 있는 만큼 많은 선수가 온 힘을 다해 달릴 것 같아 매우 기대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프랑스 샤모니 여행을 하는 분들을 위한 약간의 팁

샤모니 트레킹 코스 – 락블랑(Lac Blanc)

프랑스 운전면허 교환 절차 및 필요 서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