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트레일러닝 대회 - Dolomyths Run Skyrace
Dolomyths Run Skyrace
얼마 전 골든 트레일 월드 시리즈 3번째 레이스인 Dolomyths Run이 열렸습니다. 이탈리아 Canazei에서 진행되는 이 레이스는 앞서 열린 월드 시리즈인 Zegama나 Marathon du Mont Blanc보다 짧은 코스 길이 22km, 누적 고도 1,750m의 짧은 레이스입니다. 하지만 3,152m 높이까지 올라가야 하기 때문에 결코 방심해서는 안 되는 레이스입니다. Dolomyths Run은 작년에 골든 트레일 월드 시리즈에 포함되지 않았으나 올해 다시 포함되기도 했습니다.
코스 구성과 기록
코스는 매우 간단합니다. 10km의 큰 업힐과 12km의 큰 다운힐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장 높은 지점인 Piz Fassa Refuge를 지나면서는 남은 모든 힘을 쏟아야 합니다. 업힐과 마찬가지로 다운힐도 테크니컬한 지그재그 코스로 구성되어 있으나, 자신이 가능만 하다면 수직으로 내려와도 괜찮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남성 코스 기록은 Kilian Jornet 선수의 2시간 11초, 여성 코스 기록은 Judith Wyder 선수의 2시간 18분 51초입니다. Judith 선수는 2019년과 2021년 2연속 우승을 차지했으며, 올해 3번째 우승을 위해 다시 참가했습니다.
주요 참가자
레전드 Kilian Jornet 선수나 직전 월드 시리즈 우승자 Rémi Bonnet 선수가 참가하진 않았지만, 다른 쟁쟁한 선수들이 많이 참가했습니다. 남성부는 Zegama 우승자 Manuel Merillas, WMTRC Trail Short 우승자 Stian Angermund, 비록 우승은 못 하지만 항상 상위권에 위치하는 Elhousine Elazzaoui 선수 등이 참가했고, 여성부는 Judith Wyder 선수와 요즘 폼이 좋은 Sophia Laukli 선수의 대결이 예상됐습니다.
레이스 결과
레이스 초반부터 Elhousine 선수가 치고 나가자 Stian 선수가 바로 따라붙었고, 결국 몇 명의 선수 그룹이 형성되었습니다. 하지만 Elhousine 선수와 Stian 선수가 나머지 주자들과 거리를 약간 벌리며 가장 먼저 Piz Fassa Refuge에 도착했습니다. 힘든 업힐이 끝났으니 이대로 결과가 굳어지나 싶을 때쯤 Elhousine 선수가 엄청난 순간 스피드를 내며 Stian 선수를 제치고 그대로 다운힐을 내달렸습니다. 결국 Elhousine 선수는 아무에게도 따라잡히지 않고 1위로 완주했습니다.
Dolomyths Run 남성부 우승자 Elhousine
Elazzaoui ©GoldenTrailSeries® - Dolomyths Run – the.adventure.bakery |
그동안 아쉽게 시상대에 오르지 못하거나 2, 3위를 하는 경우가 꽤 있었던 Elhousine 선수였는데 골든 트레일 월드 시리즈 첫 우승이라는 쾌거를 누린 것입니다. 2위는 스위스의 Roberto Delorenzi 선수가 차지했습니다. 약간은 예상하지 못했던 결과이기도 하지만 굉장히 좋은 모습을 보여줬기 때문에 충분히 2위의 자격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3위는 Roberto 선수보다 6초 늦게 들어온 프랑스의 Frédéric Tranchand 선수가 차지했고, 레이스 절반까지 선두 그룹에 있었던 Stian 선수는 4위로 마무리했습니다. 1위부터 10위까지 단 4분 51초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 초접전의 레이스였기 때문에 모든 선수가 마지막까지 긴장을 늦출 수 없었습니다.
여성부는 예상대로 Judith 선수와 Sophia 선수의 대결이었습니다. Judith 선수는 시작부터 끝까지 선두를 내주지 않고 2시간 24분 24초의 기록으로 Dolomyths Run에서 3번째 우승을 차지했고, Sophia 선수는 중간에 잠깐 멕시코의 Karina Carsolio 선수에게 뒤쳐진 순간도 있었지만 금세 역전하여 2위로 마무리했습니다. Karina 선수는 뒤이어 3위로 완주했습니다.
Dolomyths Run 여성부 우승자 Judith Wyder ©GoldenTrailSeries® - Dolomyths Run – the.adventure.bakery |
작년에는 Nienke Brinkman 선수의 압도적인 퍼포먼스를 보는 재미가 있었다면, 올해는 WMTRC에서 2위를 차지하고 이번 레이스에서 우승하며 완벽하게 복귀한 Judith 선수와 이번에는 1위는 내줬지만 여전히 폼이 좋은 Sophia 선수, 지금까지 진행된 3개의 골든 트레일 월드 시리즈에 모두 참가하여 준수한 성적을 거둬 현재 포인트 랭킹 1위인 Caitlin Fielder 선수 등 각각의 격차가 크지 않고 엎치락뒤치락 하다 보니 또 다른 재미가 있습니다.
다음 골든 트레일 월드 시리즌는 스위스의 Sierre Zinal입니다. 올해 50주년을 맞이하는 만큼 많은 엘리트 선수가 참가가 기대됩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