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일 러닝 설문조사 1탄 - ATRA
미국 트레일 러닝 협회(ATRA, American Trail Running Association)는 1996년 비영리 단체로 설립되어 현재까지 트레일 및 산악 러닝 커뮤니티를 위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매년 봄, ATRA는 트레일 러닝 트렌드와 선호도를 알아보는 설문조사를 진행하는데, 이번 글에서는 2024년 5~6월에 진행된 조사 결과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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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RA - American Trail Running Association |
이후 다른 국가에서 진행된 트레일 러닝 관련 설문조사 결과도 소개할 예정이지만, 질문 사항이 동일하지 않고 각기 다르게 진행되었으므로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해당 국가의 트레일 러닝 트렌드를 이해하는 데 충분한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한국의 트레일 러닝 트렌드와도 비교해보는 재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ATRA 설문조사에는 약 600명이 응답했으며, 이후에 소개할 설문조사는 응답자가 훨씬 많았습니다.
각 질문에서 응답률이 가장 높은 항목을 중심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응답자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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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답자 연령대 |
<트레일 러닝 경험>
• 응답자의 72%가 트레일 러닝 경험이 10년 이상이라고 응답.
• 48%는 일주일에 3~5회 트레일을 달리며, 47%는 일주일에 8~32km를 달림.
• 39%는 울트라 러닝을 선호하며, 반면 5%는 8km 이하의 짧은 거리를 선호.
<트레일 러닝 장비>
• 79%가 GPS 시계를 사용하며, 82%는 트레일 러닝화를 신고, 70%는 베스트를 착용.
• 33%는 가끔 스틱을 사용하며, 4%는 레이스에서만 사용한다고 응답.
• 인기 트레일 러닝화 브랜드 1위는 호카, 2위 알트라, 3위 서코니. (상위 8개 브랜드 순위는 사진을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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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일 러닝화 인기 브랜드 TOP 8 |
<트레일 러닝 커뮤니티>
• 응답자의 72%는 트레일 러닝 커뮤니티에 소속감을 느끼지만, 28%는 그렇지 않거나 모르겠다고 응답.
• 트레일 러닝 커뮤니티를 구축하거나 확장하는 방법(복수 응답):
o 레이스 참가(83%)
o SNS 활용(52%)
o 레이스 자원봉사(46%)
o 트레일 러닝 잡지/기사/블로그 읽기(42%)
• SNS 활동 비율(복수 응답):
o 페이스북(66%)
o 인스타그램(52%)
o SNS를 전혀 하지 않음(18%)
다음 글에서는 다른 국가에서 진행된 설문조사 결과를 소개하겠지만 언제일지 모른다는 점… 허허허
• 응답자의 72%는 트레일 러닝 커뮤니티에 소속감을 느끼지만, 28%는 그렇지 않거나 모르겠다고 응답.
• 트레일 러닝 커뮤니티를 구축하거나 확장하는 방법(복수 응답):
o 레이스 참가(83%)
o SNS 활용(52%)
o 레이스 자원봉사(46%)
o 트레일 러닝 잡지/기사/블로그 읽기(42%)
• SNS 활동 비율(복수 응답):
o 페이스북(66%)
o 인스타그램(52%)
o SNS를 전혀 하지 않음(18%)
다음 글에서는 다른 국가에서 진행된 설문조사 결과를 소개하겠지만 언제일지 모른다는 점… 허허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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