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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일 러닝 설문조사 1탄 - ATRA

미국 트레일 러닝 협회(ATRA, American Trail Running Association) 1996년 비영리 단체로 설립되어 현재까지 트레일 및 산악 러닝 커뮤니티를 위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매년 봄, ATRA는 트레일 러닝 트렌드와 선호도를 알아보는 설문조사를 진행하는데, 이번 글에서는 2024 5~6월에 진행된 조사 결과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ATRA
ATRA - American Trail Running Association

이후 다른 국가에서 진행된 트레일 러닝 관련 설문조사 결과도 소개할 예정이지만, 질문 사항이 동일하지 않고 각기 다르게 진행되었으므로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해당 국가의 트레일 러닝 트렌드를 이해하는 데 충분한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한국의 트레일 러닝 트렌드와도 비교해보는 재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ATRA 설문조사에는 약 600명이 응답했으며, 이후에 소개할 설문조사는 응답자가 훨씬 많았습니다.

각 질문에서 응답률이 가장 높은 항목을 중심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응답자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ATRA survey
응답자 연령대


<
트레일 러닝 경험>
응답자의 72%가 트레일 러닝 경험이 10년 이상이라고 응답.
• 48%
는 일주일에 3~5회 트레일을 달리며, 47%는 일주일에 8~32km를 달림.
• 39%
는 울트라 러닝을 선호하며, 반면 5% 8km 이하의 짧은 거리를 선호.

<
트레일 러닝 장비>
• 79%
GPS 시계를 사용하며, 82%는 트레일 러닝화를 신고, 70%는 베스트를 착용.
• 33%
는 가끔 스틱을 사용하며, 4%는 레이스에서만 사용한다고 응답.
인기 트레일 러닝화 브랜드 1위는 호카, 2위 알트라, 3위 서코니. (상위 8개 브랜드 순위는 사진을 참고하세요.)

ATRA survey
트레일 러닝화 인기 브랜드 TOP 8


<트레일 러닝 커뮤니티>
응답자의 72%는 트레일 러닝 커뮤니티에 소속감을 느끼지만, 28%는 그렇지 않거나 모르겠다고 응답.
트레일 러닝 커뮤니티를 구축하거나 확장하는 방법(복수 응답):
o
레이스 참가(83%)
o SNS
활용(52%)
o
레이스 자원봉사(46%)
o
트레일 러닝 잡지/기사/블로그 읽기(42%)
• SNS
활동 비율(복수 응답):
o
페이스북(66%)
o
인스타그램(52%)
o SNS
를 전혀 하지 않음(18%)

다음 글에서는 다른 국가에서 진행된 설문조사 결과를 소개하겠지만 언제일지 모른다는 점허허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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